3ds max 입문 – 단위 세팅 units setup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무엇보다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이 단위 설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작업 중에 단위를 바꾸면 스케일이 달라서 곤란한 경우가 올 수 있거든요. 저도 3d 맥스를 처음 다룰때 몇 번 실수 했던 기억이 납니다. 맥스 입문하시는 분들은 한번 보시고 실수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3ds max – units setup

메뉴에서 “Customize”는 금방 찾아갈 수 있습니다. 하단에 “Units Setup…” 클릭해 주세요.

System Unit Setup

파란색 칸은 화면에 보이는 단위를 어떻게 볼 것인지 선택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Display Unit Scale” 이라고 써 있네요. 빨간색 칸이 중요합니다. 기본은 “Inches”으로 되어 있어요.

Display, System Unit Scale

꼭 밀리미터가 아니어도 좋습니다. 두가지 모두 같은 단위로 맞추고 작업을 시작해 주세요. 저는 건축 인테리어 작업을 해서 밀리미터가 익숙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너무 쉽죠? 😁 하단 내용은 부가적인 설명이니 시간이 없는 분들은 안보셔도 됩니다.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Unit Setup – milimeters

단위를 모두 밀리미터로 맞추고, “geometry”에서 박스 하나를 만들어 줍니다. 사이즈는 모두 100mm으로 해볼게요.

스냅을 2.5d 으로 바꾸고, “Tape”를 선택해서 길이를 확인합니다. 당연히 100mm 이겠지요?

이제 디스플레이 단위를 센티미터로 바꾸고 확인해 볼게요. 보이는 단위만 바뀌었습니다. 10cm 이니까 100mm 맞네요. 스케일은 변함 없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번에는 시스템 단위를 센티미터로 바꿔 보았습니다. 다시 길이를 확인해보니 100cm가 되었네요. 처음 입력했던 “100”이라는 값에 센티미터 단위가 붙은 것입니다.

디스플레이를 밀리미터로 바꿔보니 1,000mm 으로 스케일이 10배나 커졌네요! 😧 따라서 디스플레이와 시스템 단위를 동일하게 맞추고 작업하면 난감한 일은 없을 것입니다.

다음 시간에도 좋은 꿀팁 가져 올게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 가득한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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