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s max 입문 – 설정 3가지 Preference settings

3ds max 사용을 잘 하려면 각자의 입맛에 맞게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모든 설정을 알아두면 제일 좋겠지만, 아직 맥스 입문 단계에서는 조금씩 알아가도 충분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준비한 설정 3가지 입니다. 함께 보시죠~😊

Preference Settings

[1] 뒤로 가기 (Ctrl + Z) 횟수

컴퓨터 메모리 용량이 클 수록 뒤로가기 횟수를 많이 적용해도 좋습니다. 저는 30~50 정도 입력해서 사용하고 있어요. 예를 들어 열 번만 뒤로 가게 적용 해보겠습니다.

Geometry 도형을 12개 만들어놓고, 11개 표기 했네요. 🤣 그래도 torus knot 을 11이라고 해보겠습니다. (죄송해요~🙏🙏)

뒤로 가기 명령어는 선택을 해제한 것도 적용됩니다. 그래서 10번째 원형은 없어지지 않았어요. 직접 해보면 금방 이해할 수 있답니다. (잘 모르겠다면 제일 하단에 영상도 첨부 할게요~)

[2] Scene Selection

다중 선택할때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드래그 하는 것과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드래그 하는 것에 차이가 있습니다. 이 명령어는 캐드를 사용한 분이라면 이미 알고 계실 것 같아요.

우선 활성화 시키고, Right -> Left = Crossing 을 체크해 주세요.

숫자 1번에서 2번으로 드래그를 하면 몇개의 도형이 선택될까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올가미를 잡은 상황입니다. 상자도 실선으로 보이네요.

올가미에 완전히 들어오지 못한 2개는 선택되지 못했습니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드래그 하면 올가미 안에 들어온 것만 선택할 수 있어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선택하면 어떨까요?

이번에는 실선이 아니라 점선으로 보이네요. 이런 차이도 알고 있다면 실수할 일도 적어질 듯 합니다. Crossing 이니까 올가미에 걸친 도형도 모두 선택되겠죠?

그렇습니다. 조금만 점선에 걸치기만 해도 선택할 수 있어요. 캐드는 이 명령어를 기본으로 하는데, 맥스는 설정을 변경할 수도 있네요. (캐드와 동일하게 해주세요~👍)

[3] Spinners , Decimals

기본으로 숫자 3이 입력되어 있네요. 소수점 3자리까지 보여주겠다는 것입니다. 조금 더 정확한 값을 찾기 위해서 더 큰 값을 입력했던 기억이 나네요. 다음에 모델링 하다가 꿀팁 생각나면 알려드릴게요~

가운데에 상자 하나를 아무 생각없이 만들어 봤어요. 크기는 중요하지 않아요. 소수점이 3자리까지만 보인다는 것을 확인하면 됩니다. 😊

이렇게 3가지 설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3d맥스를 이제 처음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분들에게만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앞으로 더 많은 작업을 하면서 초보 단계도 벗어날 수 있게 준비해 오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 가득한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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